본문 바로가기
작은 식물들

공기정화 1위 아레카야자 멋있게 키우기

by Little-Gardener 2023. 4. 25.
728x90
반응형

아레카야자는 남미 원산지의 대형 열대야자로, 섬나무과에 속합니다. 자연에서의 아레카야자는 대략 30~45m정도의 높이에 달하며 대형 화분으로 자랍니다. 아레카야자는 아마존 우림지역의 생태계에 매우 중요한 식물로 평가되며, 생태계의 생물다양성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세먼지와 아레카야자

아레카야자는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높은 나무입니다. 아레카야자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산소를 발생하며, 이러한 작용을 통해 대기 중의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레카야자의 잎이 미세먼지를 흡착하여 잎의 표면에 붙잡아 놓아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역할도 합니다. 실제로 2018년 한국환경공단에서 발표한 "도시 녹지의 대기오염물질 저감 효과 분석 및 평가" 보고서에 의하면 대한민국 주요 도시의 녹지공간에서 대기오염물질 저감 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아레카야자를 비롯한 다양한 나무와 식물들이 대기오염물질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이 보고서에서는 아레카야자가 대기 중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시나 실내의 환경 개선을 위해 식재를 적극 추천하는 나무이기도 합니다.

 

실내에서 키우는 방법 및 주의점

아레카야자는 공기 중의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많이 키우는데 아레카야자는 자라는 과정에서 크기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는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아레카야자는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식물로, 일반적인 실내에서는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레카야자를 실내에서 키우려면 몇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온도와 습도 : 아레카야자는 밝은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많은 자연광을 받도록 위치해 주어야 합니다. 온도는 20~25도 정도, 습도는 50~60%를 유지하면 좋습니다.

토질 : 아레카야자는 건조한 토양을 좋아하기 때문에 토양이 과습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이 잘 빠지는 배수가 잘되는 토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관리 : 아레카야자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1주일에 한번정도 관수하면 적당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 부분이 썩을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친 관수는 피해야 합니다.

비료 : 아레카야자는 한달에 한번 적절한 양의 비료를 주면 좋습니다. 비료는 건조한 토양에 뿌리거나 물에 섞어 주면 좋습니다.

가지치기 : 아레카야자는 자라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일정한 크기에 도달하면 가지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의 가지를 잘라내면 더욱 건강하게 자라게 됩니다.

 

아레카야자에 필요한 영양제는?

아레카야자는 건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비료가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영양 부족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액체 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는 적어도 매당 한 번씩 액체 비료를 물에 섞어 관수하면 필수 미네랄과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내에서 자라는 경우엔 충분한 자연광을 받지 못할 수 있으므로 LED 성장 조명을 사용하여 광합성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레카야자는 대개 야외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므로 야외와 비슷한 환경을 조성하여 적절하게 관리한다면 영양제나 비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아레카야자의 병충해

아레카야자는 대체로 건강한 식물로 병충해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레카야자에 자주 생기는 대표적인 병충해는 흰곰팡이병, 잎마름병, 등이 있습니다.

1. 살강충 : 아레카야자 잎의 녹색 부위에 작은 빨간점으로 보이는 작은 곤충입니다. 잎에 구멍을 뚤고 진드기처럼 살아가며,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해충 관리법 : 주변 환경이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분을 적절히 공급하고 식물의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살강충이 생겼을때는 잎사귀를 집접 흔드는 방법을 사용하거나 방제제를 직접 뿌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오이로 된 액체를 뿌려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청색비단딱정벌레 : 아레카야자 잎의 청색 원반처럼 생긴 해충입니다. 잎의 녹색부분에 밀도 높게 붙어 있어서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잎의 질병을 일으키기 때문에 해충 방제가 필요합니다.

-해충 관리법 : 아라케야자의 잎사귀에 적당한 양의 수분을 유지하고, 식물주변을 청결하게 관리합니다. 또는 방제제를 사용하여 처리하나 수소화유황을 직접 뿌려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흰등진딧물 : 아레카야자 잎에 흰색 무늬 모양으로 생긴 해충입니다. 다른 곤충들과 마찬가지로 이레카야자의 잎세포를 빨아먹어 질병을 일으킵니다.

-해충 관리법 : 아레카야자의 잎에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고, 식물 주변을 청결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서티싸이드 제제나 세제를 사용하여 방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방에서 사용하는 소금을 물에 녹인 후 분무기로 뿌려 방제할 수도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