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 식물들

바나나 영양의 보물, 효능부터 신선함을 유지하는 비결까지.

by Little-Gardener 2023. 12. 21.
728x90
반응형

바나나 원산지

바나나는 역사적으로는 동남아를 원산지로 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국가에 걸쳐 바나나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필리핀, 인도, 에콰도르,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등이 그 중 일부인데, 이 지역들은 따뜻한 기후와 적당한 강우량으로 바나나 재배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바나나의 인기

바나나는 영양가가 매우 높고 소화하기 쉬운 장점이 있어 남녀노소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당과 식이섬유, 비타민C,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은 과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는 과일 뿐만 아니라 바나나 나무의 잎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바나나의 효능 효과

고혈압 관리

바나나는 고혈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칼륨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칼륨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나트륨의 흡수를 줄이는 것을 도와주는데 이 과정에서 혈압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고혈압 관리를 위해 식단에 바나나를 포함하면 좋습니다.

 

불면증 도움

바나나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트립토팡느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전구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기분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불면증과 같은 수면 문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을 조절하는 트립토판과 비타민B6가 함유돼 있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연스럽게 수면 패턴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 변비 완화

바나나에는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소화를 원활하게 돕는데 도움이 됩니다.

 

근육 피로의 완화

바나나는 운동 후 근육 피로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에는 탄수화물과 칼륨 등의 영양소가 함유돼 있어, 운동 후 근육 회복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면역강화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C 는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감기 같은 일상적인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바나나와 찰떡 궁합!

견과류 : 바나나와 견과류는 함께 먹으면 영양성분이 상호 보완되는데 견과류에 포함된 지방과 단백질이 바나나와 함께 섭취할 경우 에너지를 고르게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견과류와 함께 바나나를 먹으면 포만감도 오래 유지됩니다.

요거트 : 요거트와 바나나를 함께 먹으면 프로바이오틱스와 바나나의 식이섬유가 결합돼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칼슘 등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영양 성분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올리고당 : 올리고당은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인데, 바나나와 함께 섭취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올리고당이 함유된 식품을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초록 잎채소 : 바나나를 스무디에 활용할 때 잎채소(케일, 시금치 등)를 함께 믹스해서 섭취하면 더욱 영양이 풍부한 음료가 될 수 있습니다. 신선한 잎채소의 영양과 바나나의 단맛이 조화를 이루에 영양을 극대화 합니다.

바나나의 구입과 보관

익히지 않은 바나나 선택하기 : 녹색이 남아있는 익히지 않은 바나나를 선택하면 신선하게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포장을 벗겨 보관하기 : 바나나는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직사광선과 습기를 피해야하기 때문에 비닐 안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포장되지 않은 바나나를 그대로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째 보관하기 : 바나나는 열매가 분리되는 것을 싫어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열매가 분리되지 않도록 통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리될 경우 신선도가 빠르게 떨어집ㄴ다.

실온 보관하기 : 바나나는 냉장고에 넣지 말고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완전히 익은 바나나는 실온 보관이 어려우니 가능한 빠르게 섭취해야 합니다.

다른 과일과 분리해서 보관하기 : 바나나는 에틸렌 가스를 방출하면서 익게 되는데, 이 가스는 다른 과일이 빨리 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과일과 함께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바나나가 검게 변했을 경우

검게 된 바나나는 일반적으로 익은 상태를 나타내며 숙성 과정에서 검은 점이 나타나고 달달하고 부드러운 상태가 됩니다. 검게 변한 바나나는 향과 맛이 더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완전히 검게 변한 경우 신선한 향과 다른 향이 나게 되기 때문에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검게 변한 바나나가 식용이 가능한지 여부는 일반적으로 바나나의 상태와 개인의 기호에 달려 있습니다. 단, 표면이 부패하거나 곰팡이가 생겼다면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