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 식물들

작지만 영양은 최고! 키위의 모든 것 | 장단점과 후숙 방법, 부작용

by Little-Gardener 2023. 7. 10.
728x90
반응형

키위 원산지와 특징

키위는 다래과 덩굴성 낙엽과수로 원산지는 중국으로, 20세기 들어 중국에서 뉴질랜드에 전해져 여러차례 개량되어 오늘날의 키위가 되었습니다. 뉴질랜드 북섬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이 지역의 기후와 토양 조건이 키위 생산에 이상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키위 생산이 아시아나 유럽, 미국으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키위의 이름은 열매가 갈색의 털로 덮여 있어 뉴질랜드의 키위새와 닮아 키위라고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키위의 영양성분/ 키위의 장점

비타민 C : 키위는 비타민 C 함량이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100g의 키위에는 약 92mg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일일 권장량 섭취의 대부분을 충족시켜줍니다. 비타민 C는 면역시스템을 강화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며, 철의 흡수 증진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K : 키위에는 비타민 K가 풍부한데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필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칼슘의 활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E : 키위는 비타민 E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E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이는 세포 손상을 예방함과 동시에 면역 시스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포타슘 : 키위는 다양한 포타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포타슘은 신경기능, 근육 기능에 필요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 : 키위는 풍부한 식이섬유를 포함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며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혈당조절과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키위의 폴리페놀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통해 장 건강을 도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키위는 이 외에도 비타민 A, 비타민 B6, 마그네슘, 엽산 등 20여 종의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크기에 비해 영양 밀도가 높아 적은 열량으로 많은 영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골드키위 vs 그린키위

골드키위와 그린 키위의 차이점은 외관부터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그린키위는 녹색의 껍질에 털이 많고 골드키위는 갈색표면에 털이 적게 나는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육의 색도 그린키위는 녹생으로 씨앗은 검은색을 띠는 반면 골드키위의 과육은 노란 빛을 띠고 갈색 씨앗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린키위가 조금 더 산뜻하고 신 맛이 강하고 골드키위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린키위에 비해 신 맛이 약하고 과즙이 풍부하여 달콤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그린키위는 일반적으로 뉴질랜드에서 재배되고, 단단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골드키위는 일반적으로 칠레, 이탈리아, 중국 등에서 생산되며, 그린 키위에 비해 조금 더 섬세하고 부드러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영양 성분 면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그린 키위의 비타민A,C,E 함량이 조금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골드 키위는 칼륨 함량이 그린 키위에 비해 조금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필요로 하는 영양 성분에 맞게 구입하면 좋습니다.

 

 

키위구입과 세척 방법

신선한 키위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표면에 상처가 없고 만저봤을 때 무른 부분이 없고 탄력있는 과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들어보았을 때 무게가 무겁고 어느정도 단단하고 향기가 풍부한 키위를 선택하는 것이 신선한 키위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키위를 세척할 때는 물로 충분히 세척해서 털 속의 먼지나, 오염, 박테리아 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1차 세척 후 물 속에 키위를 담갔다가 부드럽게 문질러 세척해 줍니다. 세척 후 깨끗한 물로 여러번 행궈 껍질을 제거 한 후 섭취해야 합니다.

키위 후숙하기

키위는 후숙이 필요한 과일입니다. 키위를 구입했을 때 너무 단단하면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실온에 두고 후숙과정을 거치면 되는데 사과나 바나나와 함께 두면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 반대로 키위를 오래 두고 천천히 먹기 위해서는 다른 과일과 분리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살짝 눌러지면 후숙이 잘 된 것입니다.

키위 부작용

키위는 건강에 이로운 과일이지만 비교적 알레르기가 흔한 식물이기 때문에 키위에 알레르기를 일르키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심한 가려움, 입과 인중 부분의 부종,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키위를 과다 섭취할 경우 속쓰림이나 소화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키위의 산성성 식이섬유를 다량 섭취했을 경우 나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키위를 포함한 일부 과일을 섭취하면 소화 효소인 알파갈락토시다제(ACT) 를 생산하지 못하는 ACT결핍증 환자에게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키위는 비타민 K가 풍부한 과일로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사람은 의사와 상의 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키위를 활용한 요리

키위 요리
키위 요리

키위는 생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다양한 채소와 함께 샐러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키위 스무디, 키위를 활용한 케이크, 키위를 갈아 만든 키위 소스로 이용하거나 고기나 해산물에 마리네이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위를 갈아서 고기나 해산물에 발라두면 키위의 천연효소가 고기를 부드럽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