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 식물들

테이블야자 키우는 법 총 정리

by Little-Gardener 2023. 4. 28.
728x90
반응형

테이블야자의 원산지

책상 위에 키운다고 해서 테이블야자라는 이름을 갖게 된 식물입니다. 미국항공우주국에서 발표한 대표적인 공기정화식물인 테이블야자를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먼저 테이블야자의 자생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이블야자는 열대지역에 주로 분포하며, 중남미 지역의 아마존 우림 지역과 아프리카 서부, 카리브 등에서 자라는 열대 식물입니다. 이 식물들이 자라는 곳의 환경을 분석해 보면 20도~30도 사이의 온난하고 습한 기후이며, 연간 강수량이 높은 지역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을 많이 받는 열대지역에서 성장이 좋습니다.

 

 

테이블야자의 이용과 용도

테이블야자는 대규모로 재배되어 건축재나 가구 등 제작에 이용되기도 하며 잎이나 줄기에서 추출된 섬유는 로프나 카펫 제작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테이블야자의 미세먼지 제거 효과

테이블야자는 숨구멍인 기공을 통해 이산화탄소와 미세 먼지 등 오염 물질을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합니다. 특히 테이블야자가 속한 야자류는 증산작용이 무척 활발하기 때문에 공기 정화 능력도 그만큼 뛰어납니다.

 

테이블야자 키우기

테이블야자를 실내에서 키울 때는 성장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충분한 빛과 습도를 관리해야 합니다. 화분이 건조하지 않도록 꾸준히 물을 줘야 하고, 습도가 낮은 계절에는 화분 주변에 분무해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빛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는 LED 조명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테이블야자는 18~24℃의 온도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너무 춥거나 더운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이블야자는 적당한 양의 영양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옅게 희석한 비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a href="https://kr.freepik.com/free-photo/interior-design-with-green-plant-high-angle_29801171.htm#query=%ED%85%8C%EC%9D%B4%EB%B8%94%EC%95%BC%EC%9E%90&position=0&from_view=search&track=robertav1_2_sidr">Freepik</a>

테이블야자 물주기

테이블야자는 흙이 마를 때 물을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과습에 약한 식물이기 때문에 물주는 간격이 너무 길거나 짧지 않도록 겉흙 뿐만 아니라 안쪽 흙의 수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테이블야자의 뿌리는 깊지 않기 때문에 물을 천천히 여러번 나누어 주어야 뿌리에  흡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주기 전에 잠시 받아 둔 후에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계절과 집안의 환경에 따라 물 주기 빈도가 다르므로 테이블야자의 상태를 잘 관찰하며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 테이블 야자를 키우기 좋은 곳은?

테이블야자는 밝은 자연광을 좋아하므로 창가에 두거나 인공조명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적인 직사광선은 테이블야자의 잎을 손상시키거나 노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창문에서 적당한 거리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화분의 상태를 관찰하며 위치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습에 약한 식물이므로 실내 환기가 좋은 곳에 배치해야 합니다. 바람이 너무 강하거나 건조한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이블야자에 생기는 병충해

 

 

 

 

 

 

테이블야자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지만 가끔 생기는 병충해는

눈마름병(균류에 의해 발생하며, 테이블야자의 잎과 줄기를 공격합니다. 잎과 줄기가 갈색으로 변해서 죽습니다.)이 있습니다. 잎이 떨어지거나 갈색 반점이 생긴 경우는 과습이나 물주기나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테이블야자의 번식

테이블야자는 씨앗을 통한 번식도 가능하지만 주로 포기 나누기를 통해 번식을 하는 것이 성공률이 높습니다. 분갈이 할 시기에 새로 자란 싹을 분리해서 키우는 방법입니다. 테이블야자는 강한 생명력 덕분에 포기나누rl 번식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